해외직구 관세 환급 절차 방법 준비서류

관세 환급 절차 & 서류

해외 직구를 할 때 생각보다 반품, 교환하게 될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불량인 경우도 있죠. 이럴 때 반품하게 되면 납부했던 관부가세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반품할 때 부가세 및 관세 환급 절차 및 방법 확인해보겠습니다.

해외직구 관세 환급 제도

관세법에 따르면 개인이 자가 사용을 목적으로 수입한 상태 그대로 다시 해외로 수출하는 경우 납부한 관세를 환급하는 제도입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상품 반품이지만 엄연히 수입 및 수출에 해당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출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관세청에서는 해외직구 반품환급 증빙서류 확대해서 인정하는 지침을 마련해 수출신고 없이 수출하는 경우에도 관세환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래 두 가지 기준에 충족될 경우 수출신고 없이 관세 환급이 가능합니다. 

관세 환급 수출신고 면제 기준 

  1. 1수입신고 수리 후 6개월 이내에 반품할 것
  2. 미화 1,000달러 이하의 물건이어야 함

해외 직구 상품이 USD 1,000달러 이하인 경우에는 수출신고 없이 반품되었다고 해도 송장, 반품확인 서류, 환불영수증 자료 등을 확인해서 최초 상품배송된 곳으로 반품된 경우 관세 환급 대상으로 인정됩니다. 

만약 미화 1000달러 이상의 물품이라면 환급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출신고를 해야 합니다. 

관세 환급 서류 

관세환급을 위해서는 아래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1.수입신고필증 (수입신고서)

수입신고필증은 페덱스, DHL, UPS 등 배송업체에 수입신고서를 요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유니패스에서 증명서 발급에서 수입신고필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통장사본 

본인명의 계좌 

3. 물품송품장 (인보이스)

물품송품장은 인보이스 또는 구매내역을 말합니다. 구매 인보이스는 보통 배송될 때 박스 안에 첨부되어 있는데요. 

만약 분실하셨거나 없다면 판매자(쇼핑몰)에 요청하면 다시 발급해 줍니다.

4. 반송운송장 

우체국에서 직접 작성한 기표지 또는 DHL, UPS등의 운송장을 첨부하면 됩니다. 배송조회 내역으로는 증빙되지 않으니 꼭 운송장이 있으셔야 해요. 

5. 환불영수자료 (신용카드환불영수증)

환불영수자료는 환불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증빙하면 되는데요. 신용카드 취소 문자, 환불 영수증 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 등의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해당 서비스의 환불 완료 내역을 캡쳐해서 대체하면 되겠죠? 

6. 반품완료확인서류 

반품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서류를 제출합니다. 쇼핑몰에서 받은 반품완료 메일 또는 홈페이지 화면을 캡쳐한 내용으로 첨부할 수 있습니다. 

1000달러 이상 상품을 반품하게 되면 위에서 1, 2, 3번의 서류와 추가로 수출신고필증이 필요합니다. 

관세 환급 절차 방법 

이제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관세 환급 절차에 따라 신청을 하면 됩니다.

관세 환급은 직접 할 수도 DHL 등의 특송업체의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관세 납부 방법에서 알아본 것처럼 대행 서비스에는 수수료가 부가되니 직접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직접 관세 환급 신청 시에는 유니패스(전자통관시스템)를 이용하는 방법과 지역 세관의 담당자에게 필요서류를 구비해 메일로 발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니패스를 통해 관세 환급받는 것보다 지역 세관 담당자를 통해 진행하는 절차가 조금 더 간단하기 때문에 이를 위주로 설명드릴게요.

유니패스 관세 환급신청은 메인페이지 중앙 오른쪽 끝 – 신청/신고 선택 > 환급신청서 (자가사용물품 반품/해외반출)을 선택해 환급신청 하실 수 있고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지역 세관 관세 환급 절차는 지역 세관 담당자에게 연락해 위에서 준비한 서류를 메일을 통해 보내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늦어도 일주일 정도면 통장으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관세 세관 담당자에게 연락

본인이 있는 지역의 환급담당자에게 유선으로 연락해 환급의사를 밝힙니다. 

이때 담당자 연락처 확인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세 환급 절차

2.서류 접수

담당자에게 환급 의사를 밝히면 환급 서류 접수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됩니다. 

담당자의 이메일로 서류를 첨부해서 접수합니다. 

3.환급 

모든 서류가 문제 없이 접수되었다면 일주일 정도면 통장으로 환급이 완료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해외직구 가이드


목차
할인코드닷컴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