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FTA 원산지증명서 발급 방법 영어로 요청하기

원산지증명서 발급방법 & 영어로 메일보내기

개인의 해외직구도 작은 규모이지만 일종의 수입을 하는 무역의 형태 중 하나이기 때문에 FTA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해외 직구 시 관부가세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FTA 협정에 따른 원산지 증명서를 제출하면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FTA 관세 면제를 받기 위한 원산지 증명서 발급, 영어로 요청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FTA란?

FTA란 자율 무역협정으로 나라 간에 무역 특혜를 주겠다는 협정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협정을 체결하면 해당 국가 간에 상품, 서비스의 관세나 무역 장벽들이 완화되는데 직구를 하는 우리에게 가장 크게 와닿는 것은 바로 관세 면제 입니다. 관세는 면제되지만 부가세 10%는 납부해야 합니다. 

원산지증명서

 해외 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FTA 협정에 따른 원산지 증명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내가 수입하는 이 제품이 우리가 FTA 협정을 맺은 나라에서 생산되어서 FTA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을 해야지만 관세 면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제품이 EU 내 국가에서 제조한 경우에만 EU FTA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FTA 관세 적용을 위해서는 모두 원산지증명서가 필요하지만 FTA 특례법과 FTA 협정에 따르면 일정 금액 이하의 경우에는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경우에는 구매처(국가)와 가격 정보를 담고 있는 구매 영수증, 원산지 표시사항이 상품에 표기되어 있는 등의 경우에는 원산지 증명서가 없어도 됩니다.

한 EU FTA 대상 국가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칼,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크로아티아

원산지증명서 제출 면제 기준 

  • 한미 FTA : USD 1천 달러 이하
  • 한중 FTA : USD 7백 달러 이하 
  • 한 EU FTA : 개인 간 거래 시 비상업적 물품 USD 1천 달러 이하로 한정
  • 경매 사이트(e-bay)는 개인 간 거래만 면제

한 EU FTA 개인 간 거래 시 비상업적 물품 USD 1천 달러 이하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유럽 직구를 할 때 FTA 관세 면제를 위해서는 금액과 상관없이 원산지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유럽 직구를 할 때 한국 직배송이 되지만 배대지로 보내서 원산지증명서를 발급받아 관세를 면제받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막스마라 코트, 몽클레어 패딩 직구를 할 때 많이 언급되죠. 바로 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원산지증명서 발급 방법

이제 FTA 관세 면제를 받기 위해 원산지 증명서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1. 구매처 요청

가장 편한 방법은 구매처에서 FTA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마이테레사, 매치스처럼 FTA에 해당하는 상품은 자동으로 원산지증명서를 발급 첨부해서 관세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요청을 해야합니다. 

원산지증명서

대부분이 배송은 빠르고 답변은 배송에 비해 늦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주문을 하고 바로 원산지증명서 요청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영어로 기재해서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원산지증명서 영어로 메일 보내는 양식은 글 마지막에 추가할 테니 참고하세요. 

2. 배대지 이용 

배대지를 이용해서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번거롭지만 이 방법을 쓰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  FTA 대상인데도 원산지증명서 발급을 해주지 않는 쇼핑몰 이용 (24S, 헤롯백화점, Brown Fashion 등)
  • 한국 직배송 보다 유럽 내 국가 배송시 상품 가격이 더 저렴한 경우(24s,매치스, 헤롯백화점에서 막스마라 구매 시, 마이테레사에서 로저비비에 구매 시 등이 대표적으로 독일로 배송받을 경우 저렴한 경우입니다) 

위 경우에는 유럽 내 배송대행업체로 배송을 받아 FTA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되는데요.

마이테레사, 매치스처럼 발급해주는 곳도 원산지가 유럽이고 유럽에서 배송됨에도 FTA적용이 되지 않는 상품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관세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배대지로 보내야 합니다. 

모든 배대지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원산지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배대지인지 확인하셔야 하구요. 보통 만 원 이하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원산지증명서 발급가능한 유럽배대지 : 햄동키 | 엘덱스 | 아무21

원산지증명서 제출 방법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게 되면 쇼핑몰에서는 프린트해서 상품과 동봉하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이메일을 통해서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품과 동봉되어 배송된다면 상관없지만 이메일을 통해서 받았다면 통관할 때 원산지 증명서가 있는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관부가세를 납부하라고 연락을 받게 되는데요. 

이때 이메일로 받은 원산지증명서를 증빙서류로 제출하면 관세 면제 후 부가세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도착했는데 원산지 증명서를 받지 못한 경우

일처리가 그리 빠르지 않은 곳들이 있기 때문에 상품이 이미 도착했는데도 원산지 증명서 발급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관부가세 납부하라는 연락을 받았더라도 우선 조금 기다립니다. 

이후 원산지 증명서를 받으면 유니패스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한 후에 전자신고 > 처리현황에서 제출번호를 클릭하고 하단의 보정발급을 클릭해서 원산지 증명서를 첨부한 후 전송합니다. 

원산지증명서

관세를 냈는데 나중에 원산지증명서를 받은 경우

관세를 이미 내고 상품을 받았는데 뒤늦게 받았다면 관세 수입신고한 관세사로 원산지 증명서를 보내 사후 적용 요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원산지증명서 발급 요청 영어로 메일보내기

쇼핑몰에 원산지 증명서를 요청할 때 영어로 보내야 하나 보니 어렵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아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이메일로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사이트 이름과 오더 번호만 있으면 되니 어려울게 하나도 없겠죠? 

Dear. 사이트이름

Hi, my order number is   오더번호
I would like to request invoices for enabling to receive privileges under EU FTA.The clause indicated below needs to be in cluded in a invoice for FTA benefit.Please kindly help to issue your invoice with below clauses.

1. Clause under the agreement  The expoter of products covered by this document declares that expert where Otherwise clearly, these products are od EU preferential origin.

2. Counter of origin

3. Name and signature of your sideNeed company name and telephone numer as well

4. Invoice Numberpls kindly find attached invoices for youe ref as sample and hope to receive invoice with above clause as soon as possible

Thank you so much for your cooperation.

참고하면 좋은 해외직구 가이드

목차
할인코드닷컴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