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관부가세 납부 조회, 확인, 빠른납부 팁

관부가세 납부, 조회, 확인방법 총정리

해외 직구를 하다 보면 피할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관부가세 납부입니다. 물론 면세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부과되는 것인데요. 

파페치 같은 사이트처럼 관부가세를 상품가격과 함께 선납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관부가세 납부를 하지 않으면 통관이 되지 않고 물건을 받을 수가 없게 되니 납부 문자나 메일로 안내를 받게 되면 꼭 결제를 해주셔야겠죠? 

자세한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과 계산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부가세 납부 방법 

관부가세 납부 방법은 은행이나 카드로택스 사이트에서 직접 결제하는 방법과 특송업체(DHL, FEDEX, UPS 등)나 배대지에서 대납하여 납부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의 은행에서 결제하는 것은 수수료가 부가되지 않지만 카드로택스 사이트에서 직접 결제는 관세 납부액의 약 1%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배대지나 특송업체의 대납 서비스는 업체별로 관세 납부액의 약 4% 정도의 대납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1. 관부가세 납부 방법 신용카드(카드로택스) 납부 방법

수수료 : 관부가세 납부액의 약 1% 
납부 방법 :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

첫번째 관세 납부 방법은 카드로택스 사이트입니다. 해외 직구 부가세와 관세 납부가 가능한데요.

수수료가 1% 내외로 발생하고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신용카드와 계좌이체를 섞어서 결제하는 복합결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회원납부도 가능하지만 꼭 여기에서 관부가세 납부를 하지 않더라도 전자납부번호 조회 등 요긴하게 쓰이니 회원가입을 하시는 걸 추천해요. 공동인증서는 꼭 필요합니다! 

카드로택스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 한 후 화면의 오른쪽 상단의 국세 관세(통고처분) > 국세 관세(통고처분) 납부를 클릭해 주세요.

관부가세 납부

주민등록번호 또는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해서 본인인증 조회 후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은행납부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지점방문) 

저는 개인적으로 은행납부 방법을 가장 추천하는데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인터넷, 스마트뱅킹을 이용해서 쉽게 납부를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수수료 : 없음
납부 방법 : 현금, 계좌이체 

행에서 납부하기 위해서는 전자납부번호가 필요합니다. 전자납부번호 확인 방법을 참고하세요. 전자납부번호를 알고 계시다면 은행별로 국세, 공과금, 관부가세 등으로 표기되어 있는 메뉴를 클릭한 후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면 손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방문할 때에도 납부영수증이 없이 전자납부번호만 알고 있어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3. 대행납부 (특송업체, 배대지)

배대지, 특송업체에서 대신해서 납부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다르지만 관세 납부 금액의 약 4% 내외 정도 수수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수수료 : 약 4% 
납부방법 : 계좌이체, 신용카드(업체별 상이)

대부분의 특송업체의 경우 관세 납부 안내 메일에 해당하는 내용과 CMS 계좌 등이 안내되어 있고 배대지는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에서 본인의 배송신청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부가세 납부

관부가세 납부 시 주의사항

관부가세 납부 통보일 기준으로 14일이 지나도 관세 및 부가세 납부가 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가되니 꼭 기간 안에 납부를 해주셔야 해요. 

직접 관부가세 납부를 할 때 반드시 수취인(수입자) 명의로 납부해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세 납부 방법에 따라서 카드로텍스, 인터넷뱅킹은 약 1~2시간, 무통장입금은 3시간 정도의 확인 시간이 걸립니다. 

관세 전자납부번호 확인 조회 

관세를 직접 납부하기 위해서는 관세 전자납부번호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로도 조회할 수 있지만 조회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관세 전자납부번호 조회는 카드로택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관세(통고처분) > 국세관세(통고처분) 납부에서 로그인을 하고 난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전자납부번호와 납부할 관부가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송업체나 배대지의 관부가세 납부 안내 내용의 문자, 메일을 통해 안내해 주기 때문에 이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관세 납부 빠르게 하기

하루라도 빨리 물품을 받아보고 싶을 때 관세납부 안내가 오기 전에 먼저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유니패스에서 화물 번호 또는 개인통관 번호를 통해 수입 화물진행정보 상세 조회를 합니다.

유니패스 홈페이지에서 화물진행정보를 조회합니다. M B/L – H B/L를 클릭해 해외 배송 운송장번호로 검색합니다.  

한국에 도착했다면 통관 처리단계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처리단계가 [수입(사용소비) 심사진행]로 변경된 후 카드로택스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바로 전자납부번호와 금액이 확인되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카드로택스 사이트,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납부하면 되겠죠? 

관부가세 납부

보통 관세 납부 안내는 수입신고 다음 단계인 수입(사용소비)결재통보가 뜨고 며칠뒤에 통보가 오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며칠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수입(사용 소비) 심사 진행 전단계인 수입신고 단계에서 관세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관세사에 직접 연락해 확인 후 납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수입(사용 소비) 심사 진행 후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해외직구 가이드

목차
할인코드닷컴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