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및 발급방법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발급방법

그동안 국내 거주자가 본인이 사용할 물건을 목록통관 방식으로 해외에서 국내로 들여올 때에는 개인통관 고유부호 외에 생년월일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2월부터 해외 직구 시 반드시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제출해야 합니다. 통관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관세청이 개인통관 고유번호 제출을 의무화했기 때문입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란?

개인통관 고유부호(고유번호)는 관세청이 개인물품을 수입신고 시에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개인식별을 위한 고유 번호입니다. PC와 모바일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한번 부여된 부호는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P로 시작하고 13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최초에 부여받은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며 원하는 경우에 재발급은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는 PC와 모바일 어플, 모바일 웹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는데요.

PC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방법

유니패스 사이트에 접속해 하단의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조회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명인증

휴대폰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을 선택한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휴대폰/ 공인인증서 인증

선택한 방법에 따라서 팝업창에서 휴대폰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고유부호 뿐만 아니라 주소, 연락처 등의 등록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어플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방법

모바일 관세청 어플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선택해주세요.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실명인증을 클릭해 주세요.

실명인증 후 휴대전화 번호를 클릭한 후 인증번호를 입력해 인증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개인통관 고유번호 발급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은 신청 즉시 발급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여 개인식별을 위한 부호로 P+숫자12자리 (예: P123456789012)로 신청이후 바로 부여됩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명의의 휴대폰이나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없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세관에 방문 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실명인증

PC 화면의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 신청, 모바일의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클릭해 실명인증을 진행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 조회

신규발급클릭

신규 발급을 클릭한 후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공동인증서 인증은 PC만 가능)

정보기재

신청서 화면에서 주소와 전화번호, 이메일, 휴대전화 번호, 개인 정보 열람 동의 등의 정보를 기재한 후 하단의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신청 시 주소는 주민등록증 상의 주소를 기재하면 개인통관 고유번호발급이 완료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해외직구 가이드

목차
할인코드닷컴
Logo